만보걷기가 일본회사의 상술이라구?!

하이킹,트레킹 걷는 운동의 생활화

만보걷기가 일본회사의 상술이라구?!

몽실이 아빠 2021. 8. 19. 14:27
728x90
반응형

 필자는 매일 10KM를 걷는다.  나의 걸음으로 만보는 1시간23분 걸린다. 

오늘 뉴스를 보니까 만보를 걷는게 운동효과가 없다는게 아니라 7500보면 충분하고 그 이상이면 별 효과가 없다는 얘기인데... 난 개인적으로 그 뉴스에 동의하지 않는다.

 처음 걷기운동을 시작했을때는 하루에 30~40분으로 시작했다.. 어느정도 익숙해 지니까,, 조금씩 시간을 늘리게 되었고, 현재는 하루에 연속으로 2시간에서 3시간을 걸어도 그리 피곤한지 모른다.

 결국, 몸이 점차 익숙해지면 더 많은 운동량이 필요하고, 그만큼 몸이 건강해졌다는 것이다..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연속으로 1시간을 걸었을때 피곤함을 느끼는데,, 그 만큼 체력이 저하되었다는 의미이다. 매일 1시간씩 걷기나 유산소운동을 하다보면 ,, 1시간 이상운동을 하고 싶은 욕구가 올라오는데,, 바로 운동으로 몸이 좋아졌다는 것이다. 

 뉴스에서 처럼 단순히 표본샘플로 조사해서 7500보가 이상적이다라고 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체력이 허약한 사람이나 노약자한테는 7500보/DAY 가 무리일 수 있고,, 마라톤 선수들에게는 너무나 쉬워 운동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내가 지금껏 걷기운동을 하면서 체득한 노하우를 적어 보겠으니, 걷기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1. 모든 운동이 그렇듯 지속해야 효과가 납니다.

 며칠하다가 말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아니 죽기 직전까지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귀찮고 힘들죠... 제가 하는 방법은 생확 속에서 걸을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 일정거리를 걷는 다는지, 마트나 편의점 갈때 항상 걸어서 간다든지, 버스나 지하철 2~3정거장 거리는 항상 걷는다던지..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은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운동하는 것을 정말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운동을 못하는 것은 따로 시간을 내려고 하기 때문이죠..

 생활속에서 걸으십시요.. 그리고 습과화하세요!

 

2. 평상시 걸음보다 약간 빠르게 걸으셔야 합니다.

 평상시 걸음보다 1.2~1.5배 속도로 걷는 기분으로 걸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다리근육에 긴장도 되고 실제로 운동효과가 나타납니다.

 

3. 바른자세(8자 걸음 절대 안됨)로 걸어야 합니다.

 스스로 의식하면서 발걸음이 팔자가 안되도록, 일자로 보행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신발 밑창을 보시면 한쪽 부분만 많이 닳아 있다면 보행자세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4. 최소 연속으로 30분 이상 걸으셔야 합니다.

 

걷기운동의 효과 설명...

 제 경우를 예를 들어 볼게요... 1년에 2번 정도 혈액검사를 받습니다.  검사 받기전 1시간 or 2시간 걷고 피검사 받아보세요.

 걷기 전과 후의 콜레스테롤 수치,  간수치 , 당뇨수치가 정말 차이가 크게 납니다. 

 걷는 운동이 칼로리 소비가 많지 않아 다이어트 효과는 크지 않지만,, 몸의 밸런스를 맞혀주는데는 정말 탁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