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하다 멈추는 강아지 이유와 해결방법

강아지 웰시코기 키우기

산책하다 멈추는 강아지 이유와 해결방법

몽실이 아빠 2021. 10. 30. 09:47
728x90
반응형

 강아지가 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것이 먹는 것과 산책일 것입니다. 그런데 산책 도중 갑자기 멈추어서 더 이상 가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풀어보죠..
1. 응가하려고...

 - 기본 상식이죠.. 그런데 가끔 제가 앞만 보고 가다가 응가하는 것도 모르고 목줄을 떙길때가 있습니다. 응가할 때 기다려줘야 하는데...ㅋㅋㅋ

2. 냄새 맡는 행동을 할때

 - 강아지들에게는 냄새 맡는 행위는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탐색과 즐거움인데요.. 주위에 어떤 강아지들이 사는지 또한 이 주위의 냄새를 인식하는 것.. 그리고 즐거움입니다. 너무 오랫동안이 아니라면 즐길 수 있게 잠시 배려해주세요.

3. 더 이상 가지 않으려고 한다.....

 1) 유아견일 때

 -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집에서 멀리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이 무서운 거죠.. 특히 도시의 경우 많은 사람들/다른 강아지/오토바이/자동차/기타 소음들로 하여금 아이들이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먼 거리를 산책하는 것보다 조금씩 거리를 늘려주시는 게 좋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멈춰서 더 이상 안가려고 할떄는. 이렇게 해보세요..첫째) 절대 강아지를 쳐다보지 마시고, 말도 하지 마세요 둘째) 보호자님이 가고자 하는 방향만 쳐다보시고 셋째) 목줄을 팽팽히 당기신 다음 넷쨰) 서서히 한 발짝씩 앞으로 가면서 목줄을 땡기세요 (절대 뒤돌아 보거나 말을 하시면 안됩니다)... 강아지가 처음은 버티다가 마지 못해 따라갑니다. 그리고 또 멈출겁니다. 그럼 위의 행동을 계속 반복하세요. 매일 이런 행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한 두번에 끝나는게 아니고 반복해야 합니다. 강아지들이 자기 맘대로 안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산책은 견주님이 즐거워야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강아지만 즐거운 산책을 지속할 수 없고요,   산책의 주도권은 나에게 있다는 것을 반드시 교육시켜야 합니다.

사진출처=블로그 '멍멍이마스터'

2) 성견인 경우

 - 아이가 매번 잘 다니던 산책 길을 가다가 멈추고 움직이지 않는 행동을 한다면.. 정형외과적으로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노견일 경우 다리 관절에 대부분 문제가 생기는 데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산책하면서 나를 보면서 즐거워하는 몽실이

 

가을아침 몽실이와 함께한 산책.. 언제나 행복합니다.

 

728x90
반응형